제 56회 대한민국 디자인 전람회 한국디자인 단체총연합회장상 수상작
고궁 치즈
한국의 치즈를 전통적 요소로 해석한 고궁치즈 브랜드 패키지 디자인
치즈는 전 세계적으로 매년 소비량과 수출량이 늘어나고 있으며 치즈 시장의 규모는 더욱더 성장하고 있다. 한국에서도 치즈에 대한 인기와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국산 치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다는 점과 외국인들이 한국에 대한 관심이 급증한다는 점을 생각하여 한국만의 새로운 치즈 브랜드를 만들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한국의 치즈와 전통을 세계적으로 알리며 국내 치즈시장 규모도 함께 성장하는 것을 기대한다.
Brand Identity
고궁치즈는 서양 음식 중 하나인 치즈를 한국화하여 새롭게 디자인한 브랜드이다. 한국적인 이미지를 나타내고자 '고궁'이라는 단어를 브랜드 네이밍으로 사용하였으며, 한국의 고궁에 담긴 단청무늬에서 모티브를 얻어 다양한 크기와 변형을 주어 심볼 마크에 나타내었다. 또한 모노톤을 사용하여 깔끔하고 모던한 느낌에 현대적인 이미 지를 담아내어 표현하였다.
Design Concept
고궁치즈는 한국에서 가장 수요가 많은 모짜렐라, 체다치즈, 그라나파다노치즈 세 가지를 구성으로, 치즈 종류에 따라 각기 다른 일러스트를 활용하여 개별 패키지와 세트 패키지를 개발하였다. 젖소 이미지와 한옥, 그리고 단청문양과 같은 한국의 전통적인 요소들을 디테일하게 일러스트로 표현하고 모노톤을 바탕으로 치즈가 가진 따듯한 색감인 노란색과 세련된 남색을 포인트 컬러로 두어 친근하면서도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나타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