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56회 대한민국디자인전람회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 수상작

한올

문경 지역 활성화를 위한 천연 약초비누 브랜드 한올 패키지 디자인

최근 다양한 피부 고민을 가진 현대인들의 스트레스와 고민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또한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위생 개념이 더욱 철저해진 소비자들을 위해 비누와 같은 위생용품의 중요성을 알리고자 한다. 비누 자체뿐만 아니라 산이 많아 다양한 약초가 자라는 우리나라 문경 지역의 활성화를 위한 디자인을 입힌 패키지를 만들어 비누에 대한 관심을 끌고 소비를 불러일으키며 동시에 우리나라 지역 활성화라는 두 가지 목적을 달성하고자 한다.

#

Brand Identity

#

한올 비누는 우리나라 문경 지역의 활성화를 위해 비누 패키지 디자인이라는 새로운 방향으로 고안해 낸 브랜드이다. 우아할 한, 올발 올이라는 한자를 합성하여 우아하고 섬세하게 만든 한국의 천역 약초 비누라는 뜻을 가진 브랜드 네임이다. 약초를 상징하는 꽃의 모양을 본떠 그 안에 기존에 있는 폰트를 사용한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아닌 동그란 획을 사용하여 새롭게 만들어 낸 한 올이라는 글자를 사용했다. 로고의 위로는 해가 밝게 떠오르는 모습을 상징하여 긍정적인 이미지를 나타냈다.

#
#
#

Design Concept

한올 비누는 민들레, 쑥, 산사나무, 어성초, 티트리, 국화, 산딸기, 율무 등 다양한 약초로 만들어진 천역 약초 비누이다. 차분하고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위해 모노톤 위주의 컬러를 사용하였으며 세심한 일러스트를 메인 비주얼로 나타내 다양한 약초의 이미지를 연상시켰다. 동시에 너무 무거운 분위기가 들지 않도록 밝고 비비드한 컬러의 지기 구조와 띠지로 포인트를 주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