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56회 대한민국 디자인 전람회 한국디자인 진흥원장상 수상작

사임당 한과

신사임당 민화를 활용한 한국의 전통간식 한과 패키지 디자인

한과는 우리의 전통 간식이지만, 다른 과자들과 비교해보았을 때 아직까지 간식으로서 큰 성공을 거둔 사례가 아직 없다. 현대에 들어서는 명절에 선물하기 위한 목적으로 구매하는 경우가 대다수이기 때문이다. 또 간식용으로 기전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한과 패키지는 대부분 봉지에 담겨있어 꽤 부담스럽게 다가온다는 것이 문제점이었으며, 이에 우리는 한과도 일반 과자 간식처럼 가볍게 찾을 수 있도록 패키지를 구성하는 것에 필요성을 느꼈다.

#

Brand Identity

#

사임당 한과는 우리의 전통 간식인 한과를 더욱 가볍게 찾을 수 있도록 디자인 한 브랜드이다. 브랜드 네임은 민화로 잘 알려져 우리에게 친숙하게 느껴지는 신사임당의 이름에서 따왔으며, 전통적인 문양으로 전통미를 강조하면서 단정하고 깔끔한 느낌이 들도록 제작했다. 색상은 한국적이면서 정갈하고 차분한 느낌을 내기 위해 그린 톤을 사용했다.

#
#
#

Design Concept

민화는 한국의 정서를 가장 잘 담아낸 그림이다. 우리는 신사임당의 민화를 활용해 한과가 한국의 전통임을 표현하면서도 무거운 느낌이 들지 않게 제작했다. 한국적이면서 전통미를 나타내기 위해 한자를 메인 그래픽 요소로 사용하였으며 고전적인 느낌에서 한층 벗어나 손쉽게 찾아볼 수 있는 보편적 간식의 이미지로 만들었다. 전체적인 패키지의 색상은 밝은 톤을 사용해 단정한 느낌을 사용했으며, 식욕을 자극하는 원색 계열의 오렌지 톤으로 색다르게 사용하기도 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