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56회 대한민국 디자인 전람회 특선 수상작
슬로패션 그래픽 디자인 프로젝트
‘종이 재사용 캠페인’을 통해
패션을 천천히 느리게 즐기자
패션 산업은 의류 폐기물로 인해 환경오염 주범으로 지목되고 있다. 패스트패션 산업이 환경에 악영향을 끼치자 친환경 의류를 소비, 생산하는 일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이렇게 지속 가능한 소비, 가치 있는 소비를 실천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여 천천히 느리게 바꿔 입는 슬로패션 프로젝트를 진행 하고자 한다.
Working process
1자연 속 요소에서 모티브를 잡아 손 그림으로 라인 형태를 잡는다.
2손그림의 라인 형태를 다시 정리 정돈하여 깔끔하게 만든다.
3선을 정리하고 면으로 만들 부분을 지정한다. (모노톤 버전)
4선과 면에 컬러를 추가한다.
5완성된 하나의 패턴용 심볼을 간격과 각도를 조절해 반복적으로 배치한다.
6다양한 어플리케이션으로 적용한다.
Design Concept
자연과 관련된 패턴을 개발해 그래픽 이미지로 표현했고, 어플리케이션에 자연적인 펜화를 넣어 환경에 관심이 가도록 했다. 색상은 자연적 특성을 살려 원색으로 작업했다. 또한 슬로패션의 의미, 종류, 캠페인 등을 이미지와 타이포로 정리해 짧은 시간 내에 흥미를 끌 수 있도록 하였다.
Application
이미지 타이포 북
슬로패션과 관련된 내용과 챕터마다 자연적 요소를 펜화로 그린 일러스트 포스터로 구성된 이미지 타이포 북이다.
쇼핑백
펜화 일러스트가 들어간 쇼핑백이다. 패턴이 들어간 어플리케이션 엽서를 뜯어 재사용이 가능하다.
캘린더
자연 속 요소를 모티브로 만들어진 패턴들을 넣어 만든 달력이다. 해당 주차가 넘어가면 뜯어서 엽서로 재사용이 가능하다.
Expected Effect
<종이 재사용 캠페인> 프로젝트는 슬로패션을 알리고 소비자가 직접 참여 할 수 있도록 기획 되었다.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카드지갑, 종이 홀더, 쇼핑백을 종이로 만들었으며, 쇼핑백은 다 쓰고 엽서로 재사용 할 수 있도록 제작했다. 캠페인을 통해 슬로패션을 알리고 지속 가능한 소비를 하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