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 56회 대한민국 디자인 전람회 특선 수상작

12가지 신화 속 우리동물 프로젝트

우리나라에도 이렇게 많은

신화 속 동물이 존재한다고?

우리는 우리 신화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대부분 단군신화에 나오는 곰과 호랑이를 이야기하는 것이 전부이다. 우리는 우리나라 고유의 신화를 연상하기 보다는, 서양신화에 익숙해져 있다. 그러나 우리에게도 여러가지 이야기를 지닌 재미있는 신화들이 있다. 단군신화에 등장하는 곰은 물론 박혁거세 신화에서의 하늘을 나는 말, 김알지 신화의 왕의 탄생을 알리는 닭, 왕건 신화의 호랑이와 용 등 다양한 신화와 동물들이 존재한다. 하지만, 우리신화를 접할 기회가 적었기에 오히려 우리 신화가 낯설게 느껴지고, 어렵게만 생각하며, 다양한 신화동물의 세계가 존재할것이라고는 생각하지 못한다.

Working process

1신화 속에 등장하는 동물들을 라인으로 형태를 잡는다.

#

2라인 형태에서 기하학 도형에 비롯한 형태로 양감을 잡는다.

#

3컬러를 추가하여 양감을 더한다.

#

4배경 요소를 추가한다.

#

5각각의 동물 캐릭터에서 그래픽 요소를 추출하여 패턴을 디자인한다.

#

6어플리케이션으로 적용한다.

#

Design Concept

12마리의 신화속 동물들을 외적 형태와 성향을 고려해 기하학 도형으로 나타내고 단순화 하였다. 사선, 직선. 곡선 등 다양한 선들을 이용해 시각적으로 동물을 이해할 수 있는 최소한의 면적으로 나누었다. 패턴은 신화속 동물들의 신화적 면모와 웅장함을 더해주기 위해 제작하였다. 색상은 각 동물에 적용된 색상으로 이루어졌고, 어떤 동물을 모티브로 제작했는지 한 눈에 알 수 있도록 하였다.

#

Application

#

포장지 책

그래픽 요소를 추출하여 패턴 작업하여 포장지 책을 제작하였다.

#

가이드 북

12마리의 신화속 동물 그래픽을 커뮤니케이션 어플리케이션과 결합한 가이드 북이다.

#

가위북

동물 캐릭터와 패턴을 결합해 가위북을 제작하였다. 이 북은 그래픽을 원하는 형태로 가위로 오려 사용하는

Expected Effect

<12가지 신화 속의 우리동물> 프로젝트는 현재 우리나라 문화에 제기되어지는 의문과 오해, 왜곡에 대해 정확한 기준과 사실을 제공 하고자 하는 마음에서 기획 되었다. 이러한 프로젝트를 통해 우리나라 문화를 자세히 알리고 동물 일러스트를 이용한 가지각색의 그래픽으로 소비자들의 관심과 흥미를 끌어 홍보하고자 하였다. 신화에 얽힌 동물들을 소개하고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소통할 수 있는 요소를 담은 가이드북을 제작하였다. 이 책을 읽고 우리 나라 신화와 좀 더 가까워 지는 계기가 되어 풍부한 상상력을 키울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