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 56회 대한민국 디자인 전람회 특선 수상작

한국을 빛내는 건축물 56선

국내건축물 56선

투어 프로젝트

한국관광공사에서 "한국을 빛낸 건축물 가이드북"을 4개국어로 발간하였다. 우리나라의 특색있는 건축물에 관심을 가지는 관광객 유치를 위해 발간하였으나 영문, 일문, 중문 간 번체로 발간되어 한국어로는 발간되지 않았다. 가이드북은 우리 역사와 함께 한 과거의 건축물에서부터, 오늘날 현대의 트렌드와 미를 독창적으로 살려내 빛을 내고 있는 건축물까지 모두 56개를 담았다. 외국인 관광객 유치도 분명 중요하지만 우리나라의 문화를 우리가 먼저 알 수 있다면 좋을 것이란 생각에 국내건축물 56선 투어 프로젝트 라는 타이틀로 작업으로 재해석 하였다.

Working process

1건축물을 라인으로 형태를 잡는다.

#

2디테일하게 건물의 형태를 묘사한다.

#

3색감과 텍스처를 추가하여 건물의 특징을 보여준다.

#

4배경 요소를 추가한다.

#

5각각의 건축물에서 그래픽 요소를 추출하여 패턴을 디자인한다..

#

6어플리케이션으로 적용한다.

#

Design Concept

한국의 건축물의 외형을 선으로 따서 그 건축물 분위기에 맞는 색감을 그때그때 골라서 넣었다. 56선 각각의 색감과 서체를 사용하여 어우러지게 디자인 하였으며 통일감이 들 수 있도록 대표적인 색감을 뽑았고 건축물의 특징을 이용한 패턴을 활용하여 어플리케이션을 디자인 하였다.

#

Application

#

달력

건축물 그래픽을 활용한 퍼즐 형태의 달력을 제작했다.

#

가이드 북

한국관광공사에서 선정한 건축물 56선을 그래픽으로 담은 가이드 북이다.

Expected Effect

해외여행이 어려운 현대시대에 사람들의 관심이 국내여행에 쏠리고있다. 하지만 이미 유명세가 있어서 인구 밀집 지역이거나 또는 괜찮은 관광지를 찾는 방법이 어렵기도 하다. 우리는 이 점을 이용해서 한국을 빛내는 건축물 56선을 재해석한 일러스트로 우리나라 관광객의 이목을 끌 수 있음을 기대해 볼 수 있다. 내용은 유니크한 현대건축물Ⅰ(미술관, 박물관 등) 유니크한 현대건축물Ⅱ(복합문화시설, 숙박시설 등) 한옥의 미를 간직한 현대건축물 ,전통 건축물 ,근대 건축물 5가지 테마로 분류해 소개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