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56회 대한민국 디자인 전람회 입선 수상작
외국인을 위한 한국전래동화 그래픽
우리나라 전래동화를
세상에 널리 알리다.
전 세계에 이미 잘 알려진 명작 동화에 비해 비교적 외국인들의 관심이 적은 한국 전래동화를 외국인들을 위한 아코디언북 형태의 양면 동화로 재구성 하였습니다. 그래픽 디자인을 통해 우리나라의 정서가 담긴 이야기를 알리며 8개의 동화(흥부놀부, 심청전, 은혜갚은 까치, 해와달, 우렁각시, 별주부전, 금도끼 은도끼, 선녀와 나무꾼)를 현대적이고 간단한 그래픽 디자인으로 제작하여 전래동화 속 깊게 담겨있는 우리 이야기의 교훈을 외국인들에게 쉽고 재밌게 전달하려 했습니다.
Working process
1전래 동화 속에 등장하는 캐릭터를 기본 도형으로 제작합니다.
2시각적 전달에 적절한 컬러조합 적용합니다.
3질감 텍스쳐를 추가하여 캐릭터의 디테일 요소를 더합니다.
4배경 요소를 추가하여 동화 장면을 구성합니다.
5구성한 동화 장면들을 양면으로 총 4권의 아코디언북에 적용합니다.
6전래동화속 캐릭터들을 어플리케이션에 적용합니다.
Design Concept
기존 한국 전래동화의 저채도의 세밀한 일러스트 형태와는 달리 원색톤의 색감을 주로 사용함으로써 어린이의 시야에서 관심을 이끌 수 있도록 하였으며 현대적인 느낌을 전달하려고 하였습니다. 또한 전래동화속 캐릭터들을 기본도형을 활용하여 시각적으로 전달이 쉽도록 복작하지 않게 캐릭터 형태를 단순화 하였습니다. 재구성한 전래 동화 속 본문 텍스트는 상황에 맞게 텍스트에 운율감을 주어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연출하였습니다. 외국인을 위한 한국 전래 동화책은 흔하게 볼수 없는 아코디언북 디자인으로 기존 전래 동화와 차별점을 두었으며 특별함과 재미를 선사합니다.
Application
아코디언 북
기존 한국 전래동화를 새롭게 그래픽 디자인한 외국인을 위한 한국 전래동화 양면 아코디언북입니다.
전래동화 스티커
외국인을 위한 한국 전래동화속 등장하는 캐릭터들의 그래픽 소스를 활용하여 스티커로 제작하였습니다.
전래동화 주인공 영어 원형카드
8개의 전래동화속 등장하는 주인공들을 모아놓은 양면의 원형카드로 앞면에는 영문으로 표기한 주인공의 이름과 캐릭터 그래픽이 함께 적용되어 있으면 뒷면에는 한글로 표기한 주인공의 이름이 적혀져 있습니다.
Expected Effect
외국인을 위한 한국전래동화 그래픽을 통해 외국인들에게는 보다 쉽게 우리나라 이야기에 흥미를 가질수 있는 특별함을 선물하며, 아이들에게는 놀이와 교육으로, 성인들에게는 교훈이 담겨있는 그 당시 한국의 정서를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되게 합니다. 원색톤의 발랄한 색감과 단순화한 캐릭터 형태로 다양한 연령층을 수용한 폭넓은 접근성을 보여주려 하였습니다. 양면 아코디언북으로 새롭게 재구성한 한국전래동화를 통해 우리나라를 세상에 널리 알리고자 합니다.